하나님의 인도하심은 그 시대를 향하신 하나님의 목적과 뜻과 의중과 행하심을 보이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구하여 그 뜻이 이루어지도록 하나님께 나아갈 때 하나님은 우리를 더욱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 가운데로 인도하십니다.
느헤미야, 다니엘, 모세, 바울은 하나님의 백성의 회복을 위해, 하나님의 이름의 영광을 위해, 하나님의 의도하신 목적이 이루어지기를 위해 기도했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백성이 드려야 할 기도입니다.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하나님의 백성의 삶, 하나님의 말씀의 의미, 그리고 그 앞에 비춰진 우리들의 처지를 하나님의 관점에서 인식하게 될 때 거기서부터 부흥이 시작됩니다.
성경은 엘리야의 기도를 우리가 드리는 기도의 하나의 대표적인 본보기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성령께서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뜻을 따라 구할 수 있도록 우리의 기도를 도우십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기도하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 하나님의 일을 놀랍게 이루실 것입니다.
모세, 느헤미야, 그리고 다니엘 모두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고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고 기도하는 것은 하나님 나라를 위한 기도의 한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부흥을 위한 기도 더 나아가 하나님의 뜻을 위한 기도는 한편으로 하나님의 약속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자신들의 처지를 인식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관점에서 자신들이 처한 상황을 깨닫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 또한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에서 가능합니다.
하나님 나라를 위한 기도는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 가운데서 하나님의 계획을 깨닫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우리의 죄가 우리와 하나님 사이를 갈라놓고, 하나님의 얼굴을 가려서 하나님으로 하여금 우리의 기도를 듣지 못하게 합니다.
하나님께 구하지 않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기도에 응답하실 것을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을 우리 뜻으로 설득시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그 하나님의 뜻으로 우리 삶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기도 응답을 포함해서 모든 하나님의 생명은 신앙의 본질 가운데 거할 때 우리 가운데 넘칩니다.
기도는 그저 우리의 필요와 문제를 위해 하나님께 줄기차게 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로 나아갈 때 자신의 죄를 고백함으로 나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우리의 기쁜과 감사의 요인이 세상적인 것들에 있지 않고, 오직 주님과 주님 안에 있는 것들에 있을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하나님께 기도로 나아갈 때, 하나님을 예배함으로, 다시 말해서 하나님께 찬양과 경배를 드림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위해 필수적이고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며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 수 있는 힘과 능력을 공급받게 되고, 무엇보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응답하시는 분이기 때문에 우리의 기도는 중요합니다.
기도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하나님께로부터 얻어내기 위해 우리가 하나님께 드리는 종교적인 희생이나 의식이 아닙니다.